티스토리 뷰

2.특성

15레벨(힐 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빛의 흔적

-주로 쐐기용, 자신이 순간 치유를 많이 쓰고 마나가 널널하다면 레이드에서도 괜찮지만 깨달음에 많이 밀립니다.

인내의 소성

-75레벨의 결치용 특성. 2+4(밤요살게)셋을 낀다면 결치사제라도 쓸 일이 거의 없지만 안토 4셋으로 바꾸면 결치가 매우 좋아지므로 기대되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신화가 열리지 않은 현재 시점으론 딱 기대까지만 되는 특성입니다.

깨달음

-레이트 특성, 무엇을 찍어야할지 모르겠다면 15레벨은 이특성을 찍으면 됩니다.

마나가 부족하거나 초장거리 전투 혹은 빛의 흔적의 힐량이 100만이하면 깨달음을 쓰고 자신이 결치를 쓰면 인내의 소생도 괜찮은 선택입니다.(분산투자 식으로 깨달음도 좋습니다.)


30레벨

천사의 깃털

-유일한 이속기 입니다. 이특성을 안찍는다면 여러모로 힘들어 집니다.


45레벨 

내새

-주로 레이드 용입니다.

불신임

-쐐기.레이드에서 쓰기에는 불신임을 터트리기 위한 마나가 필요합니다.

빛나는 힘

-특정 상황에서 쓰입니다.(쫄 등을 밀처내야 하는 상황)


60레벨

나루의 빛

-레이드 필수 특성입니다. 쐐기에서도 쓰입니다.

수호천사

-쐐기에서 쓰일 것 같지만 쐐기에서 조차 나루의 빛을 쓰기에 사실상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희망의 상징

-공대 상황에 따라 쓰일수도 있지만 60레벨라인은 대게 나루의 빛을 찍습니다.


75레벨(힐 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빛의 쇄도

-쐐기용 특성, 안토 4셋을 끼게되면 어찌될지는 아직 모릅니다.

결속의 치유

-1주차라 안토 4셋이 없어서 로그 표본은 없지만 안토 4셋을 끼게 되면 이특성을 쓰지않을까 생각합니다.

경건

-2+4(밤요살게)셋을 끼고 있는 신사유저들의 대부분이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7.2.5때 결속의 치유의 버프로 인해 인내의 소생+결치or깨달음+결치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90레벨

신앙

-다른건 볼 필요도 없습니다.


100레벨

축도

-레이드 필수 특성,확고한 고정 입니다.

절정

-쐐기용 특성입니다. 레이드 특정 네임드에서 쓰일수도 있습니다.

치유의 마법진

-전투시간 3분미만 and 뉴메타 입니다.


3.성물

-각각의 힐 스타일 마다 트라이하는 네임드마다 성물의 우선순위가 달라지기에 이러한 일반화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하지만 질문이나 귓말이 많기에 고민하다 써봅니다. 그러므로 많이 걸러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경배(순치 및 치유 힐량 증가)의 기대 템렙 값이 낮은 이유는 전체적으로 순간치유를 많이 쓰는 경우가 적은데다 결치로 바꿀시 거의 쓰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순 힐량으로는 치유의 권능(빛의 권능 치유량 3#증가)가 소리내어 기원을(회기 6배수)보다 낮지만 컨트롤 가능한 스킬(위기상황 대처가능 및 오버힐 초힐 가능)과 컨트롤 불가능한 스킬의 차이를 염두해 주시길 바랍니다.


4.장신구

4-1마나리젠

1.이글거리는 빛의 유리병(바리마트라스)

2.다크문:약속

3.요동치는 마력

4.검떼 장신구

5.강제된 고독의 고치(에메랄드의 악몽)

6.덧없는 역설(밤요)


-회드나 수사에게는 다크문:약속이 이글거리는 빛의 유리병보다 마나 회복면에서는 조금 더 좋습니다만 그 차이는 미미하여 지능 차이때문에 유리병이 더 좋습니다. 당연 신사에게는 마나회복, 지능차이 둘다 유리병이 더 좋습니다.

-융합체의 일곱번째 척추뼈는 순간 치유의 비율이 높을수록 좋은 장신구이나 순간 치유의 비율이 낮을 수록 효율이 떨어지며 밤의 요새에는 순간 치유를 거의 쓰지 않는 네임드도 있다는 것을 유념해 두셔야 합니다.


4-2(신화 쉬바라, 아그라마르, 아르거스 기준)힐량(niphyr의 스프레드시트 참고)

<자신의 공대가 트라이 팟, 힐러 줄이기, 광고 기반 막공 등 대부가 잘 터지는 환경이면 1~8넴도 해당>

1.대부의 책략(965)>이오나의 연민(1000)>대부의 책략(960)>이오나의 연민(995)

2.대부의 책략(950)>이오나의 연민(985)>대부의 책략(945)>이오나의 연민(980)

3.이오나의 연민(960)>불가사리(955)>=기만자의 대게(955)>지능+특화(975)>이오나의 연민(955)

4.기타 등등


4-3.신화(1-8넴 기준)힐량(niphyr의 스프레드시트 참고)

<자신의 파티가 정공, 정공 기반의 막공, 잘하는 힐러 등으로 대부가 안터지면 여기에 해당>

1.이오나의 연민(1000)

2.이오나의 연민(990)>대부의 책략(985)>이오나의 연민 985)>대부의 책략(980)

3.이오나의 연민(960)>불가사리(955)>=기만자의 대게(955)>지능+특화(975)>이오나의 연민(955)

4.기타등등


위의 장신구 순위는 신화기준

살게 4셋 경건사제-불가사리 or 대부

안토 4셋 결치 사제-대부>=이오나

(공대피가 50%이하로 떨어지는 구간이 자주 없는 넴드는 이오나가 당연히 더 좋습니다.)

(ex, 2넴 사냥개, 경우에 따라 3넴 총사령부, 5넴 하사멜, 8넴 바리마트라스 등)

안토 4셋 순치사제-대부>=이오나

(설령 순치사제라도 대부가 필요한 넴임드는 대부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대부의 책략은 신화 난이도에서 온전한 성능을 보입니다. 툴팁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영웅 이하 난이도(아그라마르, 아르거스 제외)에서는 쓸모 자체가 아예 없습니다.

-또한 특정 네임드(2넴 사냥개, 8넴 바리마트라스, 잘하는 힐러랑 같이가서 안정적인 공대라면 3넴과 5넴도 포함)와 공대 상황 및 같이간 힐러 실력에 따라서도 편차가 있습니다.

-위의 순위는 안토 4셋 기준입니다. 살게 4셋+경건 사제 시면 불가사리의 순위는 두단계(약 +15) 올라갑니다.

-보석 홈은 장신구 +5템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만툴의 환영 장신구는 자신의 로그가 초록 로그 이하가 아니라면 어떤 경우에서든 모든 장신구를 능가한다.


-단계를 굉장히 많이 나누었지만 사실 각 단계마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이오나의 연민(970)은 이오나의 연민(955)에 비해 힐량 기댓값이 약 10%정도 높습니다. 이오나의 연민(985)는 이오나의 연민 (970)에 비해 힐량 기댓값이 약 10%정도 높습니다. 하지만 15렙 사이에 많은 단계가 있습니다. 세분화를 하기 위해 단계를 많이 나누었지만 각 단계마다 차이는 근소함을 유념해주시길 바랍니다.

물론 그 사소함이 누적되면 차이가 있긴 있으나 이오나의 연민(985)가 이오나의 연민(955)와 동급이란건 아닙니다.


-시간의 파편(비전로), 엄숙한 밤의 영약(별의 궁정)등의 가속 장신구는 기대값은 굉장히 높지만 마나관리를 고려한다면 기댓값은 굉장히 낮아집니다.


-5인 던전에서 먹을 수 있는 모든 장신구는 기타 등등으로 치며 동일 템렙의 지능 +2차 스탯 장신구와 가치가 비슷합니다.(대부분의 5인 던전에서 먹을 수 있는 장신구는 동템렙 지능+2차 스탯 장신구에 비해 조금 좋거나 같거나 조금 안 좋습니다.)


-기만자의 대게는 불가사리와 비슷한 ehps를 보여주지만 이장신구가 잘쓰여지는 것은 실력보단 운적인 요소(걸자 마자 딜러가 바닥 밟아서 터지면?)가 더 많습니다. 그렇기에 기댓값은 비슷하지만 실제로는 떨어집니다. 물론 치유의 기원이 잘 안쓰이는 네임드에서는 대게가 더 좋습니다. 즉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벨렌 착용을 가정하에 다른 한쪽을 지능장신구로 채우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효율좋은 장신구가 많기 때문에 장신구 양쪽 다 지능으로 채우는 것은 스탯 효율상 비효율적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