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주문과 쿨기 사용

ㄱ.발화

레이드와 다르게, 전투 중이 아닐 때에도 주문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 염두해야 합니다. 언제 그리고 어느 부분에서 발화를 쓰는지는 시간 내에 쐐기 던전을 클리어 하기 위해 정말 중요합니다. 발화는 폭발적인 딜링을 대상에게 넣으면서 동시에 큰 특화:작열 값을 쌓고 그것을 주변으로 퍼트려 광역 데미지를 줍니다. 발화는 치명타 확률을 100%로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치명타 스탯의 절반 만큼을 특화로 줍니다. 특화 아이템들과 함께할 경우 약 40%정도의 특화 값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화의 위력 때문에 우리는 최대한 많이, 그리고 적절한 대상에게 발화를 써야 합니다. 덧불과 화염섬유 점화 옷감의 조합은 발화의 재사용대기시간(쿨타임)을 깎는 방법 중 하나인데, 약 절반 정도로 줄여줍니다. 고단에서 이 조합은 매 몹 무리마다 발화를 쓸 수 있게 만들어주며, 동시에 주 대상에게도 강력한 데미지를 줍니다.


ㄴ.불덩이 작렬 vs 불기둥

대상이 4명 이상일 경우(화염 파편의 경우 2명) 불기둥은 불덩이 작렬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줍니다.(역자 주:위 설명은 몰아치는 열기 소모 방법을 말한 것이고, 깡으로 불기둥을 시전하는 경우는 화염 파편과 결합한 4타겟 이상일 때 dps상승을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위에서 서술했듯이, 언제 쓰는지를 아는게 중요합니다. 몹이 6마리 있더라도, 특별히 위협이 되는 한 마리를 빠르게 처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괴저 주간에서 탱커의 괴저 중첩을 막기 위해 작은 몹들 전부를 빠르게 처치할 필요도 있습니다. 연습을 통해서 어느정도 단수에서, 어떤 몹들이 어떤 상황에서 위험한지를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원칙을 하나 말씀드리자면, 카이팅(거리 유지)할 수 없으면 그 몹을 먼저 처치하세요.


(역자 주:즉, 원거리 기술이 없는 기본 전사 몹들은 불기둥으로 이속 감소를 걸고 드리블을 칠 수 있기 때문에 거리 유지가 수월합니다. 그렇지만 마법사(용맹의 전당 천둥술사)의 경우 그런 것들이 통하지 않죠. 원거리 마법으로 공격하니까요. 이는 탱커도 힐러도 전부 해당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카이팅이 안되는 몹들부터 처리하라고 가이드에서 언급한것입니다.)


ㄷ.생존>DPS

일렁임과 불태우기는 쐐기에서 왕(king)입니다. 레이드와 달리 쐐기는 5인으로 진행되므로, 여러분은 보스의 기술(바닥 등)에 더 많이 지정(타게팅)될 것이며 따라서 적절한 이동은 dps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입니다. 살아남는 것을 여러분의 최우선 목표로 하세요. 여러분의 죽음은 레이드에서의 1/20과 달리 1/5전력 손실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불태우기를 시전하느라 1초 동안 딜링을 못했지만, 그 대신 서펜트릭스의 맹독 바닥을 피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그리고 힐러의 빡침도 말이죠.) 최대한의 디피에스를 받으면서 최소한의 데미지를 받는 것이 최고의 플레이어를 만듭니다. 높은 수준의 디피에스는 직업 이해도와 운이 필요하고, 살아 남은 것은 전투에 대한이해, 주의력, 의사결정, 반응 속도가 필요 합니다. 전투를 학습하고, 어떻게 딜링은 할지 고민해보세요.


ㄹ.포션 사용

지속되는 힘의 물약 사용은 고단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매 풀링 및 전투가 1분 정도가 되도록 설계하여, 다음 몹을 풀링하기 전에 물약을 계속 먹고 싶어할 것입니다.(역자 주:물약을 전투 중에 먹으면 전투가 끝난다음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돕니다. 그렇지만 전투 시작전에 물약을 먹으면 전투가 아닌 것으로 간주되어 바로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걸립니다. 이를 이용해 전투 전에 물약을 먹고 1분정도에 전투를 끝낸다음, 다음 전투전에 다시 물약을 먹으면 대부분의 전투에서 물약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만약 이게 어렵다면, 투명화를 써서 전투를 일시적으로 종료시켜 쿨타임을 돌게 할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 중 하나는, 지속되는 힘의 물약은 또한 최대 생명력을 20-30만 정도 올려준다는 것입니다. 10만 차이로 보스데미지를 견디지 못했다면(역자 주:특히 검은 떼까마귀 요새 막넴의 어활), 포션 사용을 고려해 보세요.


다음 물약까지 10초 정도가 남았고 전투가 끝났다면, 10초를 기다렸다 물약을 먹고 다음 전투에 임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늘 그렇지만, 1-2분 뒤의 계획을 항상 설계해 주세요.


ㅁ.유틸

마법차단은 게임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주문 중 하나입니다. 이걸 더 많이 사용할 수록, 더 뛰어난 플레이어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쿨타임)이 오자마자 늘 사용하세요. 만약 고정 파티에서 플레이 하고 있다면, 모두가 첫 번째에 차단 기술을 쓰지 않도록 서로간의 차단 순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법사로서 우리는 많은 유틸기가 있습니다. 변이, 얼음회오리 얼음회오리(얼음 수호물과 함께라면 2번), 서리 고리, 이속 감소를 거는 불기둥, 광역 범위 방향 상실을 거는 용의 숨결, 아마도 여러분은 유틸의 중점이 뭐냐? 고 물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단수가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몹 무리를 순간 딜링으로 녹이는 것은 더 어려워집니다. 전멸을 피하기 위해서 특정 몹에게 CC기를 걸어야 합니다.(역자 주: 넬타리온의 둥지의 마지막 전갈 몹 구간의 경우, 전갈이 중간에 갈갈이 찢어라 외치면서 광란을 시전합니다. 이걸 용의 숨결로 끊어주지 않으면 데미지 증가기가 걸려 받는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고, 분노 주간 때는 파티가 전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서리고리 및 변이같은 주문들은 손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일렁임으로 인한 소작의 점멸은 매우 저평가 되어있습니다. 매 15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20%를 회복함으로써 힐러의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벽을 앞에 두고 점멸을 시전하면, 디피에스의 상실 없이 소작의 점멸 업타임(유지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힐러의 부담이 경감되면 그들도 딜링에 더 오래 참여할 수 있을 것이며, 이로인해 던전을 더 빠르게 깰 수 있습니다.


적절한 변이의 사용은 고단에서 중요합니다. 특정 몹들을 변이시켜 전투에서 제외시키면서 동시에 그 몹을 언제든지 죽일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령 용맹의 전당의 발라리야르 천둥술사의 천둥화살 및 천둥의 일격은 고단 경화 주간에서 파티를 손쉽게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서리 고리 역시 고단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검은 떼 까마귀 요새의 되살아난 정찰별이 쓰는 칼춤은 기절(스턴), 방향 감각 상실, 죽음의 손아귀 등으로 끊지 않으면 파티 전체에 수백만의 데미지를 주는데, 이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다만 용의 숨결이나 팽이 차기처럼 즉시시전이 아니기 때문에 서리고리에 익숙해지는 것은 조금 힘듭니다.


ㅂ.방어 주문

이글거리는 방벽은 화염 마법사가 자신에게 거는 흡수 보호막입니다. 3특성 보호막 중 가장 흡수량이 적지만 활성 중 받는 물리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이전의 패치에서 각 특성 고유의 보호막을 주면서, 이글거리는 방벽은 녹아내린 갑옷(이전특성)과 얼음 보호막의 결합 형태가 되었습니다. pvp에 알맞게 설계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상황에서 우리의 목숨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 주문을 언제든지 쓸 수 있는 위치에 단축키를 지정하시고, 보스가 여러분에게 센 타게팅 스킬을 시전할 때, 혹은 여유가 될 때 사용하도록 하세요.


얼음 방패는 이 게임에서 가장 좋은 방어 주문 중 하나입니다. 면역을 뚫고 들어오게 설계되어 있지 않는 이상, 모든 데미지를 무시합니다. 다른 직업들은 죽는 상황에서 마법사들은 살아남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아주 강력한 주문입니다.


소작은 제 2의 삶을 제공해줍니다. 어떤 주문들이 소작을 발동시키는지 분명하게 알긴 힘들지만, 이 지속효과를 유사 방어 기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역자 주:현재 체력보다 높은 데미지가 들어오고, 밟아야 하는 바닥이 있을 경우, 소작으로 그것을 넘길 수 있다는 말입니다. 단 소작이 모두 막아주는 것은 아니며, 체력을 크게 초과하는 경우 소작이 발동하지 않고 바로 사망합니다. 이 때문에 분명하게 알기 힘들다고 서술한 것입니다.) 또한 힐러에게 곧 소작이 발동될 것이고, 그로 인해 곧 많은 힐이 필요해질 것 같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