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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초보냥꾼분들을 위해 쓰는 것입니다. 오래한 분들은 다 알고 계신 내용이겠지만 여러군데 나뉘어 초보분들은 찾기 힘들거라 생각하여 적습니다.
1.가속과 시전시간, 그리고 집중.
1-1. 가속과 시전시간
격냥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가속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가속은 375가 상승할때마다 1%씩 상승합니다. 그리고 가속이 높으면 시전시간이 줄어들고, 자연적으로 회복하는 집중량이 증가합니다. 또한 글로벌 쿨타임(이하 글쿨)도 줄어듭니다.
글로벌 쿨타임이란, 즉시 시전 스킬을 썼을 때 스킬아이콘에서 한바퀴 빙도는 애니매이션이 보일 겁니다. 이것이 글로벌 쿨타임이며 이는 가속 0%일때 1.5초 입니다. 이것이 돌아가는 동안은 다른 공격스킬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가속은 시전시간과 글쿨을 줄여줍니다. 줄여주는 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시전시간=기본시전시간/(1+가속%/100%)
예를 들어 가속이 10%일 때 조준사격(이하 조사)의 시전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조사의 시전시간은 가속이 0%일때 2초입니다.)
조준사격의 시전시간=2초/(1+10%/100%)=1.818초
글쿨도 마찬가지로 줄어듭니다. 따라서 가속이 10%일때 글쿨은 1.5초/1.1=1.3636초 가 됩니다.
다만 글쿨의 최소값은 0.75초이며 이것보다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이는 가속이 100%일때의 글쿨 값입니다.
1-2 집중
사냥꾼의 일부 스킬은 집중을 생성하며, 일부 스킬은 집중을 소모합니다. 따라서 집중을 잘 사용하여야 강한 스킬을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격냥의 집중 생성 스킬은 신비한 사격(이하 신사),일제사격,흑방울뱀(이하 흑방울)이 있습니다. 격냥은 스킬을 통해 집중을 생성하지만, 자연적으로도 집중이 회복됩니다. 자연회복은 가속 0%일때 1초에 10입니다. 따라서 기본가속이 올라가면 자연회복속도도 빨라집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자연회복속도=10*(1+가속%/100%)
예를 들면 가속이 0%라면 1초동안 10의 집중이 회복되며, 가속이 10%라면 1초동안 11이 회복됩니다.
1-3시전시간&글쿨과 자연회복
가속이 증가하면 글쿨과 시전시간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집중의 자연회복속도가 증가합니다. 이제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속 0%기준으로 조사는 집중 50을 소모하여 2초간 캐스팅을 합니다.(주의점은 집중이 50미만이라면 캐스팅이 되지 않습니다.) 캐스팅이 완료되면 조사가 발사됩니다. 그리고 시전시간 2초동안 자연집중회복은 20입니다.
이제 가속이 10%일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속이 10%일때 조사 캐스팅 시간은 2/1.1 초 입니다. 그리고 자연 집중회복속도는 초당 11입니다.
그러면 조사캐스팅 시간동안 회복되는 집중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2/1.1*11-20
따라서 가속이 얼마이건 조사시전중 집중회복은 20으로 동일합니다. 글쿨도 마찬가지로 글쿨 1번이 돌아가는 동안 집중회복은 15로 항상 동일합니다.
신사 한번을 사용하면 집중이 8회복되지만 글쿨이 돌아가는 동안 15가 추가로 회복되어 실제로는 신사 1번으로 집중 23이 회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4 가속수치의 증가
특정 스킬은 가속이 x% 만큼 증가합니다. 라는 문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정조준과 블러드가 있습니다. 정조준은 가속이 40% 증가하며 블러드는 가속이 30%증가합니다.
가속이 0%인 상태에서 정조준을 사용하면 가속은 40%가 됩니다.
그러면 가속이 10%일때에는 어떨가요? 가속이 50%가 될까요?
답은 54%입니다.
가속이 10%일때 조사의 캐스팅시간은 2/1.1초 입니다.
여기서 가속이 40%증가하는 버프를 받게되면
(2/1.1초)/(1+40%/100%)=2/(1.1*1.4)=2/1.54초
이런 형태로 계산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가속으로 인한 시전시간감소 공식을 한번 더 넣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가속이 54%일때의 조사의 시전시간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표시되는 가속은 54%가 됩니다.
쉽게 계산하면 이런식이 됩니다.
가속이 x%일때 가속이 y%증가하는 버프를 받을 때
가속=((1+x/100)*(1+y/100)-1)*100%
입니다. 식이 복잡해보이지만 숫자를 대입하면 간단해집니다.
x가 20이고 y가 30이라면
가속은 (1.2*1.3-1)*100=56% 가 됩니다.
2.징표사격과 약점, 조준사격
2-1징표사격
신사나 일제사격, 혹은 흑방울 아이콘 테두리가 빛날때가 있습니다. 이때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스킬에 적중한 모든 대상에 징표가 찍힙니다. 징표가 찍혔을 때에는 징표 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징표사격에 맞는 대상은 추가로 약점이라는 디버프가 생깁니다.
2-2약점
대상에 약점이 생기면 조사로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30%증가하며 유물특성과 침착한 저격수를 사용할 경우 데미지 증가량이 증가합니다.
약점으로 조사데미지가 증가하는 판정은 조사 캐스팅 완료시점에 약점이 있는가?혹은 없는가? 로 결정됩니다. 조사 캐스팅 완료시점에 약점이 있다면 조사 투사체가 날아가는 동안 약점이 사라져도 데미지 증가는 적용됩니다.
또한 약점이 생기는 판정은 징사와 바람폭발(이하 바폭)이 서로 다릅니다. 징사는 스킬시전과 동시에 약점이 생깁니다. 화살이 날아가는 것과 동시에 약점이 생깁니다. 반면 바폭은 투사체가 날아가 대상헤 박혀야 약점이 생깁니다. 흑방울은 징사와 동일합니다.
2-3 조준사격
조사는 격냥의 주요 딜링 스킬입니다. 그러므로 조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조사는 그 자체만으로는 징사보다 나은점이 하나도 없는 스킬이지만 약점 디버프가 있는 대상에 적중한 조사는 매우 강력합니다. 조사는 약점으로 인한 뎀증효과를 받으면 징사보다 더 강력하기 때문에 가급적 약점이 찍힌 대상에만 조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분들이 가지기 쉬운 의문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을 겁니다.
약점 뎀증을 받은 조사는 징사보다 강력하지만 집중 소모량이 더 큽니다. 또한 조사는 시전시간마저 있습니다. 그렇다면 징표사격을 쓸 수 있을 때마다 써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징표찍힌 대상이 다수라면 징사가 나을수도 있습니다. 다만 파수대 전설의 버프를 받은 조사가 더 강력할수도 있습니다.
단일타겟일때에는 기본적으로 징사보다는 조사를 사용하는 편이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답에 초보분들은 의문을 가질 겁니다. 조사는 징사보다 집중을 2배나 소모하는데 약점 뎀증은 2배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대체 왜?
이유는 중요한 것은 DPS이기 때문입니다.
가속 0%를 기준으로 징사를 2번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6초입니다. 왜냐면 신징신징 이렇게 글쿨이 4번 돌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6초동안 조사를 사용한다면 조사는 3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점이 이미 찍혀 있었다면 징사 2번을 날리는 시간동안 약점뎀증받은 조사 3번을 날릴 수 있습니다. 당연히 약점 뎀증받은 조사 3번이 훨씬 강력합니다. 같은 시간동안 입히는 피해량에 우리는 주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약점 뎀증 받은 조사가 징사보다 더 강력합니다.
따라서 단일타겟으로 딜을 할때에는 기본적으로 약점이 찍힌 대상이라면 징표가 찍혀있어도 조사를 날릴 수 있을 만큼 날리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특성과 세팅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거의 모든 경우에 한해서 이는 옳습니다.)
이상 1부를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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