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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15-최후의 선고가 다른 두 특성을 압도 합니다.

 

30-21티어(안토러스 티어) 2셋 효과의 심판 공격력 증가에 따라 단일도, 광역도 상급심판이 좋습니다.

 

45-심주/참회/눈뽕-탱커 리딩과 파티조합에 따라서 그때그때 맞춰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참회는 비전로/어숲/카라잔에서 메즈후 패스구간에서 많이 쓰이며 눈뽕은 카라잔 하층에서 페렌스의 의지파괴자를 한번 끊을 수 있습니다.

 

60-보통은 격칼이 더 유리하지만 던전,탱커 리딩,쐐기 옵션에 따라 상황별로 나뉩니다.

격랄-[폭군/폭탄/강화/분노/파열] [카라잔 상층]

천망-[경화/무리] [넬타/대성당/카라잔 하층]

 

폭탄/강화/파열/분노 주간에는 무조건 격칼입니다. 천망은 폭탄을 못깨며 강화와 파열,분노는 천망으로 적극적인 피 조절이 안됩니다. 상층은 몹을 몰아서 하는 전투가 적고 메디브가 강력하므로 격칼이 좋습니다.

경화주간에는 몹의 개체수가 많고 몹 전투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천망이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다수의 몹을 몰아서 긴 시간 전투를 하는 던전들(넬타,하층 등)은 천망으로 괜찮은 결과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문제는 단일딜이 약해지기 때문에 네임드전에서 전멸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을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격칼이든 천망이든 어차피 광딜의 대부분은 천폭에서 나옵니다. 둘중에 뭘 선택하든 산목로또가 전체딜량을 좌우합니다.

 

75-대성당/카라잔상층/어숲/삼두정은 [심판관의 복수]이외에는 [눈에는 눈]추천합니다. 영광의 서약은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90-[성스러운 중재]-자동무적이라 예상치 못한 위험에서 한번 살려주고 무적의 쿨을 조금 줄여줍니다. 고단에 존재하는 모든 위험요소와 보스전의 즉사기술을 본인의 피지컬로 100%피할 수 있는 사람이면 기병이나 빛심 찍어도 무관하지만 그런 사람이 굳이 이 글을 보고 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전설 세팅

 

구간별로 계속 스왑할수 있게 장비 관리 애드온이나 세팅을 단축바에 올려놓고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징기는 전설의 선택 폭이 좁은 편입니다.

 

-대영주+나스레짐

단일과 광역딜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상적입니다. 이외의 전설 세팅으로 더 높은 딜을 낼수 있다면 그에 맞게 세팅하시고 저한테도 좀 알려주세요

 

-프라다+아이기스알무르(복방손목전설)

극 생존 세팅으로 고단 폭군 특정 넴드전에서 필수입니다. 가끔 손목전설과 중재(자동무적)가 같이 빠지는 버그가 존재하는데 이러면 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손목전설과 무적을 통해 생존기 로테이션을 돌릴수 있어야 합니다. 사고가 많이 나는 일반구간에서도 무적이 빠진 경우에 살아남기 위해서 과감하게 써야 합니다. 일반 몹 전투중에 죽으면 딜이고 뭐고 없습니다.

 

-아그라마르+세푸즈

이속세팅 전용, 전투 구간이 아닌 보통 이동 구간에 매우 유용하며 있고 없을 때의 체감이 큽니다. 특정 패스 구간을 이동할때 이속세팅이 안되있는 경우 파티 전멸이나 소진의 결정적인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프라다+대영주

틱뎀등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네임드전에서 힐러가 특별히 프라다 착용을 요구할때 착용하는 세팅입니다. 손목전설까지는 필요없지만 힐이 계속 밀린다 싶을때 사용해 주면 됩니다.

 

이외에 세푸즈효과 발동이나 오딘에서 심판의 응시, 재에서 먼지로, 붉은 십자군 심문관의 정화 등 여러 전설을 활용해보려 했으나 결국 대부분 함정카드 였습니다.

 

성물과 도가니

성물-성전/심판/천폭/칼날/선고

전체적으로 레이드의 기본과 비슷하지만 천폭성물이 칼날/선고성물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이외의 성물은 별로 논할 가치가 없다고 봅니다.

 

도가니-어둠의 대가(특화)/빛속의 안락함/빛주입/어둠의 결합

어둠의 대가는 특화량 보다는 광역회피 500이 굉장히 소중합니다. 그 이외에는 역시 레이드 기준과 비슷합니다.

 

종족

비전 격류vs전투 발구르기

광역 침묵+버블 1개 수급인 비전 격류의 블엘이 굉장히 좋고 타우렌 성기사의 쿵쿵따는 시전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광역스턴을 쓸 수 있다는 점과 체력이 조금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얼라이언스의 경우 점수 갱신이 호드보다 많이 열세입니다. 레이더의 점수 순위를 봐도 클래스를 불문하고 대부분 호드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비격의 광역 침묵의 영향이 아닐까 합니다.

 

장신구

카즈고로스/스스날/지휘의 눈/고르사라크/송곳니/반월도/이글거리는 티탄의 수호(생존용)

 

안토러스레이드에서 아그라마르가 드랍하는 생존용 장신구는 필수이며 이 장신구는 사용시 글쿨적용을 받기 때문에 미리 쓸 준비를 해야 합니다.

 

하나는 카즈고로스 고정으로 보시고 다른 장신구는 몹개체수의 상태(스스날or지눈)와 로또성(고르샤라크)에 따라서 항상 변하므로 가장 무난한건 카즈고로스+송곳니입니다. 고르샤라크가 상태에 따라서 140-200%의 성능을 낸다면 송곳니는 대부분 80%정도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고르샤라크를 좀더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중첩 버프를 수동으로 지워서 전투동안 최대한 많이 박을 수 있게 관리하는 방법이 있긴하지만 중첩자체가 워낙 무작위로 뜨기 때문에 결국 운이 모든걸 결정하게 됩니다.

던전 시작 후 1분 이내에 첫 전투부터 쿨기를 터는 전투를 하는 아귀/아즈/금고/대성당/삼두정 등의 던전에서는 돌을 박기 전에 조드와 흑마가 오네스나 조각 수급하는 것처럼 골샤라크 중첩을 8-9중첩 모아놓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정도 중첩이 되어야 성전 15스택이 쌓이고 나서~성전이 끝나기전 사이에 골샤를 발동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물론 운이 따라줘야 합니다.) 1분지속과 15중첩시 발동이라는 조건을 잘 관리하기 힘든 경우는 무난하게 다른 장신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월도는 엄청난 수의 몹을 몰아서 전투하는 경우가 아니면 다른 클래스에 비해 좋은 효율을 내기 어렵습니다만 특정 구간에서 골샤 발동+반월도 사용으로 광파이를 잘 먹으면 2천만 dps이상의 딜링을 뽑아낼 수도 있습니다.

 

스탯

아이템레벨(악세사리/장신구 제외)>>광역회피>유연>나머지

 

방어구 티어와 템렙 위주로 하되 광피템이 나오면 최대한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광피의 최대 수치는 20%이고 이는 960레벨의 템 3개 정도면 달성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고단으로 갈수록 광피와 유연이 높을수록 생존에 유리한 것은 사실이나 딜러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과도한 세팅은 비효율적입니다.어디까지나 징기는 딜러입니다.

 

하지만 기술 한번에 즉사하는 넴드전에서는 고유연+광피 생존세팅을 따로 준비 해놓는 것이 필수입니다. 앞에서도 말했듯 죽으면 딜이고 뭐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스탯의 밸런스는 정답이 명확하지 않으니 심크나 허수아비 면담을 통해 맞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기본적인 쐐기정리글을 마치며 의문점이나 이견은 댓글에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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