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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앞서
길드나 다른 지인분들이 분노전사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했던말이 "분노전사 쉬운데?" 였습니다. 그러나 일주일뒤 "왜 이렇게 딜이 안나오지...?"
저는 분노전사 주캐 외에도 고술,야냥,악사,보기,전탱,징기 살게영웅 다 돌아봤으며 제가 해본 특성들중 단연코 가장 어려운 특성은 분노 전사였습니다.
분노전사만 하다가 다른 부케를 키우니 너무 쉽다고 느꼈습니다.(물론 어려운 난이도의 부캐들은 없긴했습니다.0
지금도 분노 전사할때마다 어려움을 많이 느낍니다. 그 이유와 해법에 대해 물어보려합니다.
혹시나 지금 읽고 계시는 분들도 딜이 웰케 안나오지? 머가 문제지? 하는 궁금증을 갖고 계신분들은 이글에서 해답을 얻길 바라며 글을 작성합니다.
나비효과
혹시 영화 "나비효과"보신적 있으신가요? 저는 분노 전사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나비효과 라고 부릅니다.
정말 중요한 내용이니 정독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1.유물특성 나비효과
분노전사에게는 정말 중요한 유물특성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발라리아르의 분노"와 "오딘의 용사" 입니다.
분노전사 하시면서 이 두특성을 모르시거나 존재를 잊고 계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신데요 이 두 특성이 존재함으로써 분노전사가 존재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1.발라리아르의 분노
(1)분노전사 템파밍 할시 가특템을 찾게 만든 범인이 바로 이 특성입니다.
12초 동안 최대 치타 36%를 보정해주면서 평타공속을 최대 36% 올려주어 분노 쌓는 시간을 빠르게 해주는 정말 중요한 유물 특성입니다.
이 특성이 있기 때문에 치타템이 가장 기대값이 낮으며 가특유 스탯이 주로 필요한 스탯이 되버렸죠.
(2)이 버프를 항상 주시해야하는 이유는 격노버프 생성에 영향이 큽니다.
분노전사 딜사이클에서 가장 중요한 버프는 바로 "격노"입니다.
격노 발동조건=피의 갈증이 치명타로 적중시 입니다.
피의 갈증이 치명타로 적중시키기 위해 분노의 베기를 사용해 피의갈증 치명타율을 보정해주는데 만약 발라리아르의 분노 버프로 인해 치타가 30%이상 보정되어 있다면 피의 갈증이 쿨온일때 분노의 베기에 글쿨을 낭비할 필요가 있을까요?
분노의 베기에 낭비할 글쿨에 광란이나 마격을 한번 더 치는게 얼마나 큰효과를 일으키는지 추후 설명 드리겠습니다.
발라리아르의 분노 버프를 항상 확인하여 치타보정을 생각하고 피갈 분베 딜사이클을 잘 분배하자.
(3)마격탐
마격탐에서 마격 중첩 다음으로 중요한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격노 입니다.
사실 마격탐을 수도없이 쳐보면서 느낀점은 "제발 격노좀 떠라!" 였습니다.
대학살을 찍고 다니던 군단 초기엔 마격탐이 즐거웠지만 대학살을 찍지 않는 거무광이 국민 특성이 대세인 지금은 마격탐은 오히려 스트레스로 다가왔습니다.
마격 1중첩이 아쉬울때 분베에 시간을 낭비하는게 너무나도 마음이 아팠습니다.
마격탐때 발라리아르의 분노 버프가 잘 떠준다면 당신은 축복받은 캐릭터입니다.
격노가 없거나 분노가 부족 할때마다 바로 피갈을 쳐줘서 격노를 띄우고 마격만 치면 되니깐요
마격탐때 발라리아르의 분노 버프가 있고 없고의 딜차이는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T21 착용하고 대학살특성 전설반지를 끼고 마격탐을 들어갔을때 발라리아르의 분노 버프가 뜬다면?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2.오딘의 용사
(1)내안에 운수있다.
분노전사는 선택이 아닌 필수 장신구인 운명의 수렴이라는 애증의 장신구를 꼭 착용합니다.
분노전사 핵심 쿨기인 전투의 함성 쿨을 4초나 줄여주는 명품장신구 이니깐요.
그런데 분노 전사에겐 미니 운수가 유물에 박혀있습니다.
광란을 사용할시 일정확률로 스킬쓸때마다 모든 능력의 쿨타임을 1초 줄여줍니다.
(2)오딘의 용사 버프가 미치는 영향
광란을 많이 때리면 때릴수록 전투의 함성 쿨기를 빨리 많이 쓸수있는 확률이 높아지겠죠?
그래서 분노전사에게 고가속 세팅이 좋은 이유가 바로 이 버프 때문입니다.
전함쿨이 빨리 돌아와야하는 상황에선 거무광을 무시하는 빠른 광란 딜사이클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두가지 버프의 나비효과
분노전사는 전투시작부터 끝날때까지 키보드에서 손을 뗄수 없는 딜러입니다.
이유는 스킬한번을 손을 쉬어서 못때리게되면 그 나비효과가 어떻게 발생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죠.
분노전사는 모든 스킬들이 거미줄처럼 얽혀서 모든 효과와 연관이 되있습니다.
스킬들간의 연관성은 추후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 두가지 버프발동이 누락되었을 경우 생기는 나비효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발라리아르의 분노 버프 누락시
격노를 띄우기위해 분베를 자주쳐야하는 일이 발생->딜하락
격노 업타임이 떨어져 분노 쌓이는 속도저하->거품무는 광전사 업타임 하락->딜하락
억지로라도 거품무는 광전사를 띄어서 광란을 치게됨->광란횟수 감소->유물특성 버프 업타임 하락
(2)오딘의 용사 버프 누락시
쿨기를 몰아쳐야하는 상황이 다가오기전에 전함을 한번쓰고
다시 쿨기때 전함을 쓸수 있냐 없냐 차이는 하늘과 땅차이
투신,전함,오딘이 맞물려 동시에 쓸수 있는 쿨타이밍이 돌아오지 못하고 항상 어긋난다.
딜사이클에 소홀해져 유물특성버프가 뜰 수 있는 상황에서 버프를 받지못하면 생기는 현상들을 간단하게 중요한 몇가지만 적어보았습니다.
2.스킬 나비효과
1.분노의 베기
분노의 베기를 의외로 중요치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단일,광딜,마격탐 모든상황에서 항상 쏠준비를 해야하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단일에서의 분노의 베기는 모두 잘 아실거라 생각되며
광딜시에도 분베를 쳐서 피갈로 격노를 띄운후 소돌을 도는것과 격노없이 소돌을 도는것은 딜차이가 많이 납니다.
마격탐때 또한 격노가 있을때의 마격탐과 없을때의 마격탐은 보편적으로 마격중첩 15중첩내외의 딜차이를 만들어냅니다.
격노를 생성하는 스킬에는 광란과 피갈이 있는데 광란을 치기위해서 피갈로 분노를 채워야하므로 격노생성작업에 있어서 기본중에 기본은 바로 분노의 베기입니다.
분노의 베기를 쳐서 피갈로 격노를 터뜨릴 수 있었음에도 분노의 베기를 치지 못하고 바로 피갈을 쳐서 격노를 띄우지 못한다면 격노 띄우지 못함->딜하락,분노 생성속도하락,광란 늦어짐, 유물 특성 버프받지못함, 전함쿨 늦게 돌아옴 엄청난 딜하락을 야기하는 나비효과를 일으킵니다.
2.광란
거품무는광전사를 리필하기위해, 유물특성버프를 띄우기위해, 2~4타겟 광딜을 넣기위해, 격노를 뛰우기 위해 분노전사에겐 광란이라는 스킬만큼 중요한 스킬이 있을까 싶습니다.
분노를 쌓는 이유도 이 광란이라는 스킬을 쓰기 위해서 인데요.
한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거품무는 광전사 ON, 격노 ON,분강 쿨, 피갈 ON 인 상태에서 광란을 치지않고 실수로 피갈을 쳐버린다면 피갈을 쳐서 얻는 이득보다 광란을 치지못해 생기는 손해가 훨씬 많습니다.
분노전사의 딜 난이도를 결정하는 스킬이 바로 광란입니다.
티어효과에 따라, 분노 수치에 따라, 스킬 쿨이냐 온이냐에 따라 광란을 킵할지 광란을 시전할지 빠르게 판단하고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죠.
다음은 여러상황에 달라지는 딜사이클 몇가지를 에로 들어보겠습니다.
(1)분노 100, 분강 50%뎀증버프, 격노ON->분강 O, 광란 X
(2)분노 100, 격노지속시간 2초이상->분강 O, 광란 X
(3)분노 100, 격노지속시간 1초이하->분강 X, 광란 O
(4)분노 100, 격노X, 분강 50%뎀증버프 ->광란시전후 바로 분강
(5)분노 85~95, 격노O, 분강 50%뎀증버프->분강시전후 광란시전
(6)분노 85~95, 격노X, 분강 50%뎀증버프->분강시전->피갈시전->광란시전
(7)분노 85~95, 격노O, 분강 50%뎀증버프X->피갈시전->분노100->광란(분노 100 X->분강시전 후 광란)
이처럼 버프 하나가 있고 없고, 분노가 85냐 95냐 100이냐에 따라 딜사이클 순서가 매번 틀려집니다.
딜사이클이 매번 틀려지는 이유는 거무광을 최대한 띄우면서 효율적으로 광란을 시전하기 위함 입니다.
광란의 중요성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정독하신분들이라면 충분히 이해하셨으리라 봅니다.
위에 에시를 든 딜사이클을 보시면 어느정도 어떤 상황에서 어떤스킬을 써야하는지 이해가 오실거라 봅니다.
3.피의 갈증
분노전사의 격노를 생성하는 두가지중 하나인 피의 갈증입니다.
분노가 85이상이 되지않는 이상 광란으로 격노를 생성할수 없기때문에 사실상 광란으로 인한 격노업타임보다 피의갈증으로 생기는 격노업타임이 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광란은 시전즉시 격노가 생성되는 반면, 피의 갈증은 치명타로 적중해야 격노가 생성됩니다.
그래서 중요한 스킬과 버프가 바로 '분노의 베기'와 '발라리아르의 분노'입니다.
발라리아르의 분노 버프가 막바지에 이르렀을때는 분노의 베기를 생략하고 바로 피갈을 치는 딜사이클을 발라리아르의 분노 버프가 없다면 분노의 베기 시전후 피갈을 쓰는 딜사이클을 자유자재로 쓸수있는 딜사이클에 익숙해지셔야만 피의 갈증을 잘 쓸수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피의갈증을 써야할때와, 광란을 써야할때 판단을 잘 하셔야 합니다.
광란을 써야할때 피의 갈증을 썻다가, 격노도 안생기고, 유물특성 버프 얻을기회도 얻지못한다면 매우큰 손해를 보는것이며, 피의 갈증을 써서 분노 100을 채운후 광란을 써도 될 상황에 급하게 광란을 쳐버리면 거무광 뎀증 15%의 찬스를 날려버리는 일이니 항상 피갈과 광란의 경계선상에서 줄타기를 잘하시길 바랍니다.
4.분노의 강타
깡데미지도 상당히 좋고 분노도 생성하는 핵심 딜링 스킬 중 하나 입니다.
사실 광란 피갈로만으로는 분노전사 데미지는 매우 약한게 사실이며, 분노의 강타 데미지를 높이기위해 피의 갈증과 광란으로 사전작을 하는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분노의 강타도 분노생성을 해서 거무광을 띄운후에 광란을 치게해주는 광란을 도와주는 스킬 역할도 하는데요,
때로는 분노의 강타가 주 딜링 역할을, 때로는 분노의 강타가 거무광 광란을 치기위한 도우미 역할을 유동적으로 쓸수 있게하는 딜사이클에대한 이해가 필요 합니다.
3.마무리
비록 유물특성버프 2개와 주스킬 4개만 살펴보았지만 이 6가지 버프와 스킬들이 서로 맞물려서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스킬시전 한번이 실수로 누락되버리기만해도 큰 나비효과를 일으킬수 있다는 점에서 다시금 집중해서 스킬을 시전해야겠다는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주로 쓰는 스킬은 많지 않음에도 스킬 하나하나가 미치는 영향은 내용이 방대하므로 꼭 숙지하시고 자신만의 딜링스타일을 만들어 나가는 것도 분노전사를 하는 큰 재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내용중 최대한 티어관련된 내용들은 넣지 않았습니다. 분노전사 기본에 충실한 가이드가 주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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