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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PIPR입니다.이번엔 요즘 좀 암울하긴하지만 오리지널때부터 탱커는 역시 전사였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초보자분들이 보시기 좋은 wow 전탱 가이드입니다.

 

1.특성

15렙

충격파는 범위가 넓어서 사용하기 편하지만 쿨다운이 길고 스턴시간이 짧아서 시전끊는 용도의 의미가 큰반면 전쟁인도자는 15초 충전, 2초쿨에 글로벌 쿨다운이 들지 않습니다.     

만약 라이트하게 즐기는 유져가 아니라 쐐기 고단등을 반복하시는 유져라면 반드시 전쟁인도자를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레이드에서는 하사벨에서 충격파가 전쟁인도자보다 나아보이는데 이건 취향이라 각자 사용하기 쉬운거 쓰시면돼요.

요약:둘 중 아무거나 찍어도 되지만 쐐기 고단을 목표로하면 전쟁인도자를 반드시 찍을것정도 입니다.

 

30렙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레이드에선 고무적인 존재를, 고단쐐기에서는 수비대장을 찍는게 좋습니다.

특히 고단쐐기에서 수비대장은 매우 성능이 좋습니다.

20단 미만에서는 그냥 아무거나 찍으셔도 되는데 그이상이라면 필요 없는 경우 제외하고는 수비대장 고정찍으시길 권장합니다.

요약:고무적인 존재를 찍는걸 기본으로 하고 고단쐐기를 목표로 한다면 수비대장을 찍을것 정도 입니다.

 

45렙

아직 투신으로 로그찍는 사람을 못봐서 되살아난 분노 찍으시면 됩니다.

예전엔 차디찬 복수 찍었는데 요즘 잘 안찍길레 저도 찍어본 적이 없습니다.

 

60렙

취향껏 찍으시면 됩니다. 단 변덕주간에 분노나 악딜과 갈때 전쟁군주의 도전이 유용할 때가 있습니다.

 

추천 매크로

/시전 광전사의 격노

/시전 도발

/적선택

 

전쟁군주의 도전찍고 이 매크로 빠르게 연타하면 주위 모든적을 다 도발할 수 있습니다.(1초에 3-4번 이상 도발가능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영도 안찍으면 너무 답답해서 무조건 영도 찍습니다.

 

75렙

압도자 or 백절불굴 입니다.

저는 트라이때 백절불굴 쓰다가 그냥 포기했습니다.

이젠 그냥 압도자 고정으로 씁니다.

압도자는 분노수급을 빠르게 해주고 백절불굴은 기본체력과 고감생성량을 늘려주며 또한 고감 최대치 또한 늘려줍니다.

사실 최근에 제가 압도자밖에 안써서 백절불굴 잘 모릅니다. 잘 선택해서 쓰시는데 만약 분노제어 특성 타실거라면 분노제어 쓰시라고 하고 싶네습니다.

 

90렙

방어적인 용도에서 복수심이 훨씬 우월할 것 같고 고감생성량이 더 커질 것 같지만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우렁찬 음성같은 경우 딜딸 특성으로 보이지만 분노제어 특성시에는 다른 생존기 쿨이 빨리 돌아오게 해서 사이클이 빨리 돕니다.

분노 60이 그렇게 크냐고 물으면 전 크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요약:취향차이지만 저는 우렁찬 음성에 한표입니다.

 

110렙

분노제어와 묵직한 반격은 둘다 나름대로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묵직한 반격은 평타데미지 비중이 높고 혼자서 탱하는 시간이 길때에 유리합니다.

분노제어는 스킬 데미지 비중이 높을 때 묵직한 반격보다 우월합니다.

저는 초보분들께는 묵직한 반격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방패막기는 전탱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방어기재로 사실 방막만 제대로 돌아가고 피할것만 피한다면 17-18단 이하의 쐐기나 영웅레이드에서는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 어느정도 자신감이 붙었고 언제 아플지알고 방막을 적재적소에 사용할수 있다면 그때부터는 분노제어 사용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방막만 돌아가면 끔살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요약:아직 전탱한지 얼마안된 초보거나 익숙하지 않은 보스거나 가속도가 충분하지 않다면 묵직한 반격을 추천하며 많이 익숙해진 다음 분노제어로 갈아타길 추천합니다.

 

2.스텟

1)가속도

분노수급을 수월하게 해줍니다. 단 고감 최대량엔 상관 없습니다.

분노제어 특성시에는 방막유지가 곧 가속도와 지결되기 때문에 높게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분노 생성이 생존기 쿨을 빠르게 돌리는 특성상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특화

결정적 방어 확률을 높여주고 전투력을 높여줍니다.

고감 생성력을 늘려주고 고감 최대량을 늘려줍니다.

평타 데미지 비중이 클경우 특화를 높게 맞추는게 유리합니다.    

 

3)유연

고감 생성량을 늘려주고 고감 최대량을 늘려줍니다.

또한 모든데미지의 피해량을 줄여줍니다.

특화에 비해 평타데미지보다는 스킬데미지를 더 효율적으로 줄여줍니다.

 

4)치명타

무기막기 확률을 매우 극소량으로 올려줍니다.

고감량을 늘려주지않고 고감최대량도 늘려주지 않습니다.

전탱에게 전혀 필요없는 스탯입니다.

치명타가 오르면 오를 수록 약해집니다.

 

5)힘

무기막기 확률과 고감생성량과 고감 최대량을 늘려줍니다.

매우 중요한 스텟입니다. 템렙과 연관이 있습니다.

 

스탯순위는

가속>>특화>=유연>>>>치명타

특화와 유연이 고감량을 늘려주는건 효율이 거의 같습니다.

특히 수치가 비슷할 때에 효율이 극대화 되지만 이것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특히 군단척결의 일체감 (유물특성) 과 아그라마르의 지각(티탄의 길 장신구)가 유연을 올려주기 때문도 있고 무엇보다 평타데미지를 줄이는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저는(압도자 분노 제어 특성 사용시) 가속을 40이상 맞추고 특화를 50이상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압도자-묵직한 반격 특성에서도 가속은 중요합니다. 분노 제어 처럼 극단적으로 올릴 필요는 없고 30이상 맞춘뒤 특화 유연 올리는게 괜찮은 것 같습니다.(30이상 맞추면 방막유지가 실직적으로 100%가 됨)

근데 전탱은 힘에 의존을 많이 해서 템렙도 중요하기 때문에 일단 치명타를 거른다음 템렙 높은거 끼신후에 가속도가 모자라시면 템렙이 낮더라도 가속이 높은 목걸이 반지로 세팅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요약:치명타는 거르고 템렙 높은거 끼시고 가속높은 반지 목걸이 끼는게 좋을것 같다입니다.

보석은 가속, 요리는 아즈샤리샐러드(가속 375)

 

3.딜사이클(안토 2셋 기준입니다)

오프닝

1.돌진방막

2.사기의 외침 방밀

3.전투의함성 고감 방밀*6

4.천둥벼락>복수

 

오프닝은 여러가지 변이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변이형 예)돌진방막->사기외침 방밀-(여기서 압도자로 방밀이 리셋되면)-방밀->전투의 함성 고감 방밀*6 입니다.

 

단일 사이클

1.방밀

2.천둥벼락

3.복수

 

다중타겟

1.천둥벼락

2.복수

3.방밀

 

사이클은 다 알겠지만 매우 쉽습니다.

단 사기의 외침과 전투의 함성과 고감을 어떻게 쓰는지가 중요합니다.

사기의 외침은 방밀이 불이 들어왔을 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강한스킬 맞기전엔 켜야겠지만 쿨을 계속돌려야 할때는 방밀이 불이 들어왔을때 쓰셔야 그안에 들어가는 방밀갯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 다른 생존기가 빨리 돌아올 수 있게 합니다.

전투의 함성은 반대로 방밀쿨이 없을때 리셋용으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고감은 분노가 최대치보다 넘어가지 않고 되살아난 분노가 끊어지지 않게 쓰면 좋습니다.

전투의 함성은 사기의 외침안에 넣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사실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제캐릭은 가속이 43%정도인데 이정도 가속되면 사기의 외침을 대충써도 전함이 왠만하면 들어가서 그렇게 크게 신경안씁니다.

분노의 낭비나 전함을 크게 기다리지않고 사기의 외침에 전함을 우겨넣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 일단 전함이 10초가량 먼저 돌아오는 상황이라면 분노를 사용하지않고 100정도 모아두셨다가 전함킨다음 고감 두번누르면 12초가 돌아오기 때문에 앞에 몇대는 사기의 외침에 들어가지 않아도 뒤쪽은 사기외침안에 들어가게 할 수 있습니다.

전함이 20초먼저 돌아오는 상황에서도 분노를 아껴두었다가 전함시에 털어서  방밀 뒤쪽은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함을 아끼진 마시고 쿨마다 계속 쓰시길 권장합니다.

저는 딜사이클을 무난하게 돌리기 위해서 사기외침 매크로를 두개 씁니다.

하나는

/시전 사기의외침

/시전 방패밀쳐내기

이고

하나는

/시전 사기의외침

/시전 고통감내

/시전 방패밀쳐내기

이걸 쓰는 이유는 위에껄 쓰면 분노생성량이 90이고 아래는 30인데 분노가 최대치 오바 안하기 위해서 쓰는 겁니다.

분노가 낮으면 위에껄 누르고 분노가 많으면 아래껄 씁니다.

이렇게까지 빡세게 하실 필요까지는 없는것 같고 참고적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전함 1-2초 차이가 중요해서 분노 낭비안하는게 유일하게 전탱이 신경써야할 부분이라 저는 이렇게 빡쌔게 합니다.

다른 고민거리로는 방어적으로 사이클을 돌릴때 복수를 쓰느냐는 문제인데 쓰는게 맞습니다. 방밀을 한대라도 더쳐야 생존기가 돌아오기 때문에 방밀 칠 확률을 높이는게 단순히 분노 30보다 생존에 더 유리하다고 판단해서 이렇게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걍 누를거 없으시면 복수 누르는게 맞습니다.

요약:전함을 쿨마다 돌리고 사기의 외침안에 들어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넬타리온의 격노 사용법

1)매우 여러마리 탱할때 어글먹을 스킬이 필요할 때 씁니다.

2)방막이 쿨인데 지금 방막 없으면 죽을 것 같을때 씁니다.

 

생존기 사용법

1.방막

평타데미지와 기타 특정 스킬데미지를 줄여줍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써야하는 생존기 입니다. 평타 맞고있을때 항상 돌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2.사기의 외침

불들어 왔을 땐 왠만하면 쓰세요 금방 돌아와요 전 별생각없이 돌아오면 씁니다.

3.주문반사

광역 마법데미지감소 50%와 특정스킬 데미지 100%를 반사합니다.

4.방패의 벽

쐐기에서는 방막이 없는데 아플타이밍이다 싶으면 씁니다. 역시 경험이 중요하죠.

5.최후의 저항

이건 저는 보통 죽을 것 같으면 씁니다. 쿨이 방패의 벽보다 짧아서 자주 쓸수 있습니다.

 

4.아이템

전설:카쿠샨,천둥신,만노로스손목,아리라트피거울+@(아그라마르,세푸즈,영도어깨 등)

전 쐐기안에선 위에 적은거 다씁니다.

요약:단일은 카쿠샨 만노로스 쓰시고 광역은 천둥신, 특정상황에선 아라라트, 뛰어갈땐 아그리마르 세푸즈 영도 어깨등 다른것도 좋다는데 전 모르겠습니다.

 

장신구:아그라마르의 지각 고정외에 시간의 파편, 힘가, 힘유, 힘특 고정스텟, 디마, 프하르그 눈 등

위 장신구의 공통점은 모두 힘 고정스텟이 있다는 건데

왜 힘이 중요하냐면 고감생성량 뿐만아니라 최대고감량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예전에는 힘고정 장신구 말고 그냥 다른종류의 탱장신구가 더 좋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지금은 힘장신구가 더 낫다는 것에 대체로 다들 동의하시는것 같습니다.

근데 디마는 분명한건 사기장신구 입니다.

 

성물:이건 자기 생각대로 하는 부분이 큽니다.

딜을 중요하게 여기면 방밀, 천벼, 복수를 좋아하실테고

저는 최저를 좋아해서 최저 세개 낍니다.

가장 확실하고 쿨이 길지도 않고 지속시간은 아주 긴 제일 좋은 생존기기 때문입니다.

일반 적으로 방어의 최고봉은 고감이랑 방어도가 제일 좋고 공격으로는 방밀이랑 복수가 제일 좋습니다.

 

이상 와우 전사 탱킹 가이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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