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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조화드루이드 딜 사이클 가이드/처음 사용자용

PIPR 2018. 6. 25. 11:59

0.들어가는 글

가끔 보면 초보 조드 딜사이클 질문이요 라고 글이 올라오는데요, 보면 질문도 모호하고, 답변을 달아보려해도 오프닝 딜 정도 말고는 할얘기가 없어서, 왜 일까 생각해보니, 조드 딜이 쉬워서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조드의 딜 스킬은 단 7개, 쿨기는 1개 뿐입니다. 물론 그만큼 단순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기본이 잡힌 후 최적화가 정말 어렵지만, 아무리 단순해도 처음 하시는 분께 기본적인 것은 정리해 드려야겠다고 생각해서 글을 적어봅니다.


그나저나 타이밍이, 사실 1년 쯤 전에 썼어야 할 글인데 세기말에 너무 늦은 것 같기도 합니다.


1.조드의 딜 메커니즘과 스킬의 이해

조화 드루이드는 천공의 힘 이라는 자원을 운용합니다.

캐릭터 창에 은빛으로 보이는 바가 천공의 힘을 표시해 줍니다. 최대 축적량은 100 t20 2세트 효과로 130으로 늘어납니다.

조드의 가장 강력한 기술인 별빛 쇄도와 별똥별을 사용하는데 사용되며, 이 두 스킬을 제외한 스킬들로 천공의 힘을 수급해서 이 두 스킬을 때려박고, 이와중에 2개의 도트 스킬을 최대한 많은 적에게 유지하는 것이 조드 딜의 전부입니다.


쿨기인 천체의 정렬(혹은 특성을 찍었다면 화신)을 제외하면 조드의 딜 관련 스킬은 7개 뿐입니다. 하나씩 살펴봅시다.


1.1.도트 스킬

태양섬광과 달빛섬광 두개의 도트 스킬입니다. 즉시 시전이며, 3의 천공의 힘을 생성하고, 피격시 작은 데미지를 주고 도트를 걸게 됩니다. 달섬의 경우 지속 시간이 길고, 태섬의 경우 10미터 범위의 모든 적에게 도트가 들어가게 됩니다. 전투 중 도트는 끊기지 않게 유지 되어야 합니다. 대상이 2-3초 내에 죽지 않는 이상 다른 스킬들 보다 디피에스 이득이므로 쿨기나 장신구가 끝나가는 특이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도트 리필을 항시 우선 순위에 두어야 합니다.


와우의 모든 도트 스킬은 남은 시간 30%이하일 때 리필하면 시간에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태양섬광의 경우 5.4초, 달빛섬광은 6.6초 이하로 남았을 때 리필해주시면 됩니다. 무빙 시 자원이 꼬여서 할 게 없다면 시간과 관계없이 눌러줍니다.


1.2.천공의 힘 소모 스킬

별빛쇄도는 천공의 힘 40이 필요하며, 즉시시전으로 강력한 단일 딜을 때려박습니다. 추가적으로 태양강화+달 강화 버프를 줘서 필러 스킬을 강화합니다. 단일 딜에서는 천공의 힘을 별빛쇄도로 소모해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태양강화/딜 강화 버프는 최대 3개 까지만 쌓이기 때문에, 강화 버프가 넘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바로바로 쓰는 것을 기본으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천공의 힘과 강화버프가 넘치지 않는다면, 사실 어느정도 자원을 째 가면서 운영을 해도 됩니다. 이렇게 째둔 천공의 힘은 무빙/특정 쫄 점사/티어 효과 최적화에 핵심적입니다. 다른 딜러에 비해 조드는 운영에 여유가 있고 자원을 쌓아뒀을 때 손해가 적은 대표적인 딜러라서 공격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별똥별은 천공의 힘 60, 75레벨 숲의 영혼 특성 사용시 40을 소모하여, 8초간 광역데미지를 주고 범위 내의 도트 스킬을 강화 합니다. 100레벨 항성 이동을 쓸 경우 범위 내에서 이동할 수도 있고, 데미지도 강화되어 숲의 영혼+항성 이동 콤보시 2타겟에서도 별빛 쇄도 보다 강력합니다.


별똥별은 자체 데미지도 세지만 항성 강화가 굉장히 중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잠깐 나오는 쫄이 아닌 이상 연속으로 쓰기 보다는 천공의 힘이 넘치지 않도록 관리하면서 꾸준히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3.천공의 힘 수급 스킬

태양의 격노와 달의 일격 두개는 기본적인 딜 스킬입니다. 각각 천공의 힘 8,12를 생성합니다. 단일 딜의 경우, 별빛 쇄도로 쌓아둔 태양강화와 딜강화를 소모하는데 씁니다. 다만 강화 버프가 하나도 없고, 유물스킬도 없거나 아끼는 중이라면 태양의 격노가 자원수급과 디피에스 모두 약간 이득입니다. 달의 일격은 주변 모든적에게 묻딜이 들어가게 되는데, 총 3마리 이상부터 달의 일격이 디피에스 이득을 보게 됩니다.


초승달,반달,보름달은 군단 유물 무기 스킬입니다. 15초마다 충전, 3번까지 충전되며, 쓸 때마다 초승달-반달-보름달-초승달로 로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 천공의 힘 10,20,40을 생성하고, 시전시간이 1초,2초,3초 입니다.

딜과 천공의 힘 수급이 좋으므로 3스택이 꽉 찬 상태에서 충전이 낭비되지 않도록 소모해줘야 합니다. 3개를 다쓴 후에 다시 꽉 찰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45초로 꽤 길기 때문에, 운영에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쿨기나 장신구를 기다렸다가 반달 및 보름 달을 쓰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1.4.쿨기

천체의 정력 혹은 특성을 찍을 경우 화신:엘룬의 선택이 조드의 유일한 쿨기입니다.

15초(30초)간 모든 데미지가 30%(35%)만큼 증가하고, 대격과 달력의 천공의 힘 수급이 50%증가하며,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가속이 3%(1%)만큼 증가합니다.


가속 증가 효과를 최대한 사용하며 스킬을 우겨넣으려면, 쿨기를 켠 초반에 즉시 스킬이나 빠른 스킬을 몰아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즉 오프닝을 제외하면 천공의 힘을 어니정도 쌓고, 강화물 모두 소모한뒤 정렬을 켜서 바로 별쇄나 별똥별등 즉시시전 스킬을 빵빵 날려주는 식으로 말입니다.


2.오프닝 딜과 기본운영

2.1.오프닝 딜링

조드의 오프닝은 유물 스킬이 현재 뭐가 돌아와 있는지, 특성을 뭘 찍었는지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첫 화신 중 2번 보름달 사용, 항성강화를 받기 위해 보름달, 오네스 꽁별똥을 갖고 가는 것을 보통 선호합니다. 기본적으로 오프닝 2초전 물약, 태양의 격노 혹은 초승달 2회를 땡기고 달빛 섬광, 태양 섬광을 발라주는 것은 다 공통입니다.


초승달, 화신, 엘룬의 축복, 항성이동 기준 무작정 따라하기 식 오프닝 사이클 입니다.

물약-태격-초승달-(전투시작)-달섬-태섬-화신-반달-별쇄-{태격-달격-별쇄}-{태격-달격-별쇄}-보름달-별쇄-태섬-달섬0{태격-달격-별쇄}... 사이클입니다.


중간에 오네스가 터지면 터지는 대로 써주시면 됩니다. 사실 진짜 별거 없이 40모이면 별쇄 쓰는건데 40이 딱딱 맞춰지도록 짰을 뿐입니다.


천체의 정렬의 경우 오프닝에 바로 쓰기보단 천공의 힘을 조금 쌓고 출발하는 것이 좋으나, 대부분 정렬은 광역 딜링을 할 일이 있을 때 들고가는 특성이기 때문에, 필요할 때 쓰시면 됩니다.


2.2.단일딜 기본운영

-달섬,태섬은 항상 유지합니다.(달섬 6.6초,태섬 5,4초 이하에서 리필합니다.)

-천공의 힘이 넘치지 않도록 별빛쇄도로 소모합니다

-달달달 3스택 상태에서 충전이 낭비되지 않도록 달달달 사용합니다.

-태양강화, 달 강화가 넘치지 않도록 태격, 달격으로 소모합니다.

-위 경우 어디에도 해당이 없다면 태양의 격노를 사용합니다.


2.3.광역 딜링의 기본운영

-적에게 태양섬광, 달빛섬광을 돌립니다.

-유물스킬 위주로 천공의 힘을 수급, 별똥별 유지합니다.

-유물스킬이 모두 소모되고 천공의 힘이 모자라다면 마우스를 던지지 말고 태격/달격을 사용합니다.


적이 뭉쳐서 나올 경우 태섬을 발라주시면 되고, 산개 되어서 나왔다면 달섬을 돌리다보면 탱커가 쫄을 모아줄 테니 태섬을 써주면 좋겠지요. 쫄이 빨리 죽을 경우, 달섬을 몇개나 돌릴지, 별똥별을 먼저 쓸 수 있도록 자원 수급부터 할 것인지 등은 상황과 경험을 바탕으로 해 나가면 됩니다.


광역딜에서 가장 더러운 상황이 천공의 힘이 모자라서 별똥별은 못쓰고 도트 돌리고 초승달 깔작거리다 쫄 다 죽어버리거나, 화끈하게 광 쳐야 할 상황에 유물스킬 떨어져서 깡태격을 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전설아이템 찬란한 달빛을 2타겟 딜링에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천공의 힘 운녕이 다시 한번 강조됩니다.

광역딜 시 깡 태격이나 깡 달격을 쓸일이 간혹 생기는 데요, 스킬설명에서 태격이 시간당 천공의 힘 수급량/딜이 모두 높고, 3타겟 이상부터 달격이 딜이 더 높다고 언급했으나, 빠르게 천공의 힘 40을 모으고 유물 스킬 쿨이 돌아오는 것을 기다리는 용도이므로 상황에 맞게 써야 합니다.


이상으로 와우 조화드루이드 입문자용 가이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